한도를 초과한 사용이나 연체는 신용등급 하락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신용 카드 사용 내역과 상환 이력은 신용 점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신용 카드가 아애 없거나 사용 빈도가 낮은 경우 추후에 신용카드 발급이나 대출 심사 등에서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젊은 세대들처럼 신용 거래 이력이 적은 사람일 수록 신용카드를 사용해 신용 점수를 관리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출 상품은 대출 계약 후 기간에 대한 조정을 잘 해주지 않지만 신용카드 결제는 상황에 따라 납입금을 내기 힘들 때 리볼빙 서비스를 적절히 활용하면 상환 시점을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신용카드 소지자라면 신용카드를 활용한 대출 상품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아래에서는 신용카드 현금화와 관련해 자주 문의되는 질문을 중심으로 개념, 위험 요소, 대안까지 정리해드립니다.
단기 카드 대출(현금 서비스) 한도를 모두 사용했지만, 신용카드 잔여 한도가 남아있는 사람
신용카드 현금화의 장점은 다른 대출 상품이나 현금화 상품과 병행할 수 있다는 점인데 신용 점수가 하락하면 이것 마저도 불가능하게 되어 추후에 급한 현금이 필요한 상황을 제대로 해결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신용카드현금화는 사용자의 상황에 따라 다양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합니다. 각 방법은 이용자의 필요와 상황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어, 긴급한 자금 마련부터 소규모의 자금 조달까지 폭넓은 활용이 가능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합법과 불법의 경계를 명확히 아는 것이에요. 금융감독원의 공식 입장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아요:
상품권 구매 후 판매 (가장 안전하고 보편적) 카드로 문화상품권, 백화점 상품권, 구글 기프트카드, 해피머니 상품권 등을 구매한 후 이를 신용카드 현금화 업체에게 되팔아 현금을 확보하는 방식입니다.
최근엔 이런 불법적인 요소들을 제거하고 안전한 현금화를 위해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에서 진행할 수 있도록 모두 변형되었습니다. 과거에는 직접 방문하여 불법 매출을 일으켰다면, 이제는 방문하지 않고도 온라인에서 실제로 판매되고 있는 상품을 구매하여 다시 판매하는 ‘거래’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불법적인 리스크가 없습니다.
대표적인 방법으로 상품권 구매 후 판매 같은 경우는 합법적으로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핀테크 기업들이 제공하는 모바일 소액대출은 편리함과 속도 면에서 큰 장점이 있어요. 대표적인 서비스들을 Click to get 비교해보면:
카드사 정책에 따라 포인트 전환이 막힐 가능성이 높습니다.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서비스를 이용하면 편리)